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학습지원센터

1:1 문의

라이브강의

네오비 네이버 카페

유튜브 네오비TV

강사상시모집

컨텐츠 내용

  1. 정보마당
  2. 부동산 핵심 판례

부동산 핵심 판례

부동산 핵심 판례 조회 페이지
마이너스 프리미엄의 경우 중개보수 산정을 위한 거래가액 기준 네오비교육팀 / 2019.04.15

 국토교통부 1AA-0807-058608, 2008.07.29

 

질의내용

 

아파트 분양권 중개수수료는 프레미엄 + 계약금 + 납부한 중도금을 합하여 중개수수료 요율을 적용하여 중개수수료를 산정합니다. 1. 만일분양가 1억원에 계약금 1천만원과 중도금을 3천만원을 납부한 경우 부동산 경기 악화로 프레미엄이 마이너스(-)되어 분양가는 1억원이지만 95백에 분양권을 계약한 경우 마이너스(-) 5백만이 된 경우중개수수료 계산시 프레미엄이 발생하면 계약금과 납부한 중도금에 더해주어 계산하면 되지만 마이너스(-)된 프레미엄으로 분양권을 계약한 경우는 마이너스(-) 5백만원을 공제하고(프레미엄 - 5백만원 + 계약금 1천만원 + 납부한 중도금 3천만원)으로 중개수수료를 계산하는지 아니면 프레미엄이 없으므로계약금 1천만원 + 납부한 중고금 3천만)으로 계산하는 지 궁금합니다.

 

회신내용

 

분양권 중개수수료는 거래 당시까지 불입한 금액(융자받은 금액 포함)에 프리미엄을 합한 금액을 거래금액으로 하여 일반주택에 적용되는 요율을 적용하여 산출하면 되고향후 납부하여야 할 금액은 거래금액에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또한 프리미엄이란 웃돈 등을 말하는 것으로 마이너스가 되면 프리미엄이라 말 할수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분양권 중개수수료는 프리미엄이 없는 현재까지 불입하신 금액이 중개수수료의 거래가액이 될 것입니다.

read 페이지 바
이전 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다음 글

개업공인중개사가 토지매매 중개시 시가보다 2배 비싼 가격으로 거래계약 채결한 경우...

 
2018.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