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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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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케팅의 마켓은 무엇인가? 김미정 / 2018.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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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을 잘하고 싶으신가요?
마케팅을 정확하게 알고 시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케팅은 시장(Market)에서 시작됩니다.
여기에서는 시장을 크게 4가지로 구분해 보겟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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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로는 판매와 구매의 목적이 되는 상품을 중심으로 시장을 분류하는 것입니다.
상품은 흔히 눈에 보이는 재화로 한정하여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서비스 또한 하나의 상품입니다.
즉, 상품은 눈에 보이는 재화와 눈에 보이지 않는 서비스를 총칭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재화의 경우 일정한 형태를 가지고 있고 생산과 소비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무든 재화를 표준화하여 품질의 동일성을 확보가능하며 주로 육체 노동이나 기계의 힘으로써 발생이 됩니다. 그리고 재고로 저장도 가능합니다.

서비스는 형태가 없습니다. 그래서 고객은 장소와 가격, 매장 인테리어 등 유형의 것을 보고 서비스의 수준을 예상하게 됩니다. 생산과 동시에 소비가 발생하기에 생산과 소비의 분리는 불가능하며 동일한 제공자가 서비스를 제고앟ㄴ다고 하더라도 제공자의 건강상태, 기분 등에 따라 수준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교육, 매뉴얼 등을 통해 서비스의 편차를 줄이고 동일한 서비스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서비스는 주로 지적 능력이나 감정 등 정신 노동으로 발생이 됩니다. 생산과 즉시 소비가 이루어지기에 소멸해 버립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부분은 가거 재화 중심의 경제가 오늘날 서비스 중심으로 변화했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재화보다 서비스에서 보다 많은 부가가치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모든 산업에서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졌습니다. 
스마트폰만 살펴보더라도 스마트폰이라는 재화 자체보다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느냐에 따라 성패가 갈리고 있습니다. 곧 재화 자체보다는 어떤 서비스가 부가 되느냐가 핵심 성공요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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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로는 판매와 구매의 목적이 되는 상품을 중심으로 시장을 분류하는 것입니다.
상품은 흔히 눈에 보이는 재화로 한정하여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서비스 또한 하나의 상품입니다.
즉, 상품은 눈에 보이는 재화와 눈에 보이지 않는 서비스를 총칭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재화의 경우 일정한 형태를 가지고 있고 생산과 소비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무든 재화를 표준화하여 품질의 동일성을 확보가능하며 주로 육체 노동이나 기계의 힘으로써 발생이 됩니다. 그리고 재고로 저장도 가능합니다.

서비스는 형태가 없습니다. 그래서 고객은 장소와 가격, 매장 인테리어 등 유형의 것을 보고 서비스의 수준을 예상하게 됩니다. 생산과 동시에 소비가 발생하기에 생산과 소비의 분리는 불가능하며 동일한 제공자가 서비스를 제고앟ㄴ다고 하더라도 제공자의 건강상태, 기분 등에 따라 수준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교육, 매뉴얼 등을 통해 서비스의 편차를 줄이고 동일한 서비스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서비스는 주로 지적 능력이나 감정 등 정신 노동으로 발생이 됩니다. 생산과 즉시 소비가 이루어지기에 소멸해 버립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부분은 가거 재화 중심의 경제가 오늘날 서비스 중심으로 변화했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재화보다 서비스에서 보다 많은 부가가치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모든 산업에서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졌습니다. 
스마트폰만 살펴보더라도 스마트폰이라는 재화 자체보다는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느냐에 따라 성패가 갈리고 있습니다. 곧 재화 자체보다는 어떤 서비스가 부가 되느냐가 핵심 성공요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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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독점시장 : 일반적으로 공급자가 하나(공급 독점)이거나 수요자가 하나(수요 독점)인 경우
- 공급 독점 시장 : 수요자가 다수이고 공급자가 하나인 경우로 기업의 입장에서는 최대의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황금어장 입니다.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의해 규제를 많이 받게 되는 곳으로 보통 철도, 수도, 전기 등이 있습니다.
- 수요 독점 시장 : 수요자가 하나이고 공급자가 다수인 경우. 당매 재료인 잎담배의 경우 담배인삼공사가 유일한 수요자가 됩니다.
2. 과점 시장 : 몇몇 기업이 시장을 지배하는 경우로, 우리나라는 상위 3개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75% 이상이면 시장 지배적 사업자(시지사업자)라고 합니다. 그리고 독점 기업과 과점 기업을 합해서 독과점 기업이라고 합니다.
3. 독점적 경쟁시장 : 독점과 경쟁의 성경을 동시에 가지는 시장입니다. 다수의 공급자가 차별화된 상품을 제공하는 시장을 말합니다. 
4. 완전 경쟁 시장 : 다수의 공급자가 동일한 상품을 제공하는 시장을 말합니다. 현실적으로 완벽한 완전 경쟁 시장은 없습니다. 

** 완전 경쟁 시장의 성립 요건
1. 수요자와 공급자가 다수 존재하지만 시장 전체에 비하면 작은 존재여서 그들이 수요량이나 공급량을 증가시키거나 감소기켜도 시장 가격에 영향을 끼칠 수 없어야 함
2. 시장 참가자는 시장과 상품에 관한 안전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함
3. 다수의 공급자에 의해 공급되는 동종 상품은 품질이 모두 동일해서 수요자는 어느 공급자로부터 상품을 구입해도 상관없어야 함.
4. 기업의 참여나 퇴거 및 자원의 이동이 자유로워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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